♤ 산행일자 : 2022. 09. 24 (토) 날씨 - 맑음 ♤ 산행장소 : 경주시 감포읍, 포항시 장기면 일원 ♤ 산행인원 : 나홀로... ♤ 산행코스 : 감포읍 아나톨리아풀빌라 앞-적바위-감포정-경주,포항 시경계능선-군 부대철책-300봉-통정대부해주오씨묘-원주원씨묘-임도합류-국가지정번호-임도이탈-113봉(삼각점, 산불감시초소)-감포댐 입구 ♤ 산행시간 및 거리 : 5시간 50분, 13.68km (식사 및 휴식 포함, GPS 기준)
◈ 산행기
휴일 근무가 잡혀있는 주말이라 조금 일찍 산행을 마치고 돌아와 내일 도착할 화물의 목록을 미리 입력해 놓아야 해서 먼곳으로 산행을 가기엔 무리일 것 같아 가까운 곳으로 다녀오기 위해 산행지를 물색하다가 자주 찾는 인터넷 카페에서 GPS궤적을 하나 구해 간단히 행장을 꾸려 집을 나섭니다.
행선지는 경주 감포읍에 있는 감포댐으로 감포깍지길 2구간과 경주,포항 시경계구간도 일부 포함되어 있는 구간이라는 간단한 정보만 가지고 찾아가는 길입니다.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검색한 주소 '경주시 감포읍 오류리 154-2'를 네비게이션에 입력을 하고서 포항 외곽을 두르는 31번 국도인 영일만대로를 달리다 오천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세계교차로에서 장기 방면 929번 지방도로 갈아타고 장기면소재지를 지나 양포삼거리에서 감포방향으로 우회전하여 계속 차를 몰아가면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유역본부 포항권지사 감포댐' 입구에 도착하게 됩니다.
감포댐 입구 부근의 도로변 공터에 주차를 해놓고 왔던 길을 되돌아 잠시 거슬러 올라가면 도로 우측으로 '아나톨리아 풀빌라'가 보이는데 바로 맞은편으로 오늘 산행의 들머리가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에 '감포정 가는 길'이라 씌여진 작은 팻말이 있으니 참조하면 좋을 듯 싶네요. 전반적으로 등로상태는 양호한 편이었지만 웃자란 잡풀과 두 차례의 태풍이 강타한 여파로 부러지고 쓰러진 나무들이 등로 곳곳에 산재해 있어 등로를 찾으며 지나가기에 무척 힘이 들었던 이번 산행이었습니다. 아직 걸어보지 못한 미답의 구간이었다는데 위안을 삼고 한바탕 격렬한 전투를 치루고 무사히 산행을 마칠 수 있었음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산행의 흔적을 기록해 볼까 합니다.
국가지점번호판은 전 국토를 격자(10m×10m)로 나눠 번호를 부여(예 : 바사 4321 4261)하고 산, 들, 바다 등 거주지역이 아닌 곳에 설치해 응급구조 등에 활용하는 번호판입니다. 국민 누구라도 야외활동을 할 때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국가지점번호(노란표지)를 이용하여 신고하면 빠른 응급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